본문 바로가기

자기계발

3만원으로 (개정)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 따기(필기 실기 합격후기)

 

안녕하세요~!

저는 현재 군 복무 중이며, 군 복무 중에 시험에 응시하여

합격했고 저처럼 바쁘고 시간이 부족한 여러분께 도움이

되고자 합격수기를 쓰려 합니다.

제가 있는 군부대는 특수임무대로 각종 훈련이나 작전, 파견 등이 너무 많아 공부할 시간이 하루 2시간 정도

밤 10시~12시까지였습니다.

총 3만 원인 금액을 투자한 후에 하루에 딱 2시간씩 공부해서 자격증 합격을 할 수 있었어요~!

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!

 

★정보처리산업기사

1년에 3회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

 

 

★공부 방법

 

저는 이기적 정처산기 필기 교재를 구매 후 보기 쉽게 스프링으로 제본했어요~!

이기적 교재로 공부하면서 편했던 게 개념 부분에서든 문제 부분에서든 모르는 개념이나 문제들 해설을 유튜브로 볼 수 있었던 거예요!

 

저는 우선 시험기간이 2달 정도 남은 상태였었고 기간에 여유가 있어 한 달 동안 꼼꼼히 보며 진도를 나갔어요.

개념 책 한 권을 보는데 1달을 썼고 책에 있는 문제들까지 꼼꼼히 풀었어요

군대에 있어서 체력적인 면도 많이 힘들었고 시간이 나면 쉬고 싶어 했던 마음이 커서 진도가 느린 것도 있었지만

그만큼 공부할 땐 꼼꼼히 집중해서 했습니다.

(여러분들은 저보다 훨씬 더 빨리 할 수 있어요~!!)

 

물론 저처럼 공부하게 되면 책을 공부했을 때쯤 앞에 개념은 완벽히 기억하기 힘듭니다.

하지만 기억하려면 반드시 까먹어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.

반복 주기는 길게 잡아야 하고 재활성화시켜 강화된 기억은 머릿속에 이전보다 오랜 시간 동안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.

그래서 저는 책을 다 공부한 뒤 다시 책을 빠르게 회독 후에

(개념 공부가 지루해서 2회독하기 힘들시다면 바로 기출로 넘어가서 자신이 어디 부분을 모르는지 체크해 본 후에 다시 개념을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)

3개년 최신 기출을 풀기 시작했습니다.

(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5개년까지 추천드립니다)

 

매번 기출을 풀면서 틀린 것은 가위로 잘라서 혹은 파일로 정리해서 모아놓고 그 부분에 대한 부족한 개념을 바로 다시 채워 넣었습니다.

저는 2018년부터 차근차근 풀어가며 2020년까지 순서대로 풀었으며, 1번을 다 돌린 후엔 다시 2018년부터 풀며 총 기출을 3번을 돌렸습니다.

3번을 돌리면서 중복적으로 틀리는 것 혹은 최종적으로 틀린 문제들을 뽑아내어 노트에 따로 정리를 하였으며,

이 노트를 시험장에 갖고 가서 시험 보기 직전까지도 계속 봐주었습니다.

 
2과목은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들을 공부하시면 됩니다.

 

★기출 분석, 과연 여러 번 풀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?

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기출문제를 풀고 정답을 확인하고 공부를 한 후에 반드시 분석의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.

먼저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한 후에 목차별로 빈 파일을 하나 만든 이후 그 목차 순서에 따라 문제를 재분류하는 것입니다.

그리고 재분류한 문제 해설과 개념 책에 적힌 부분을 비교하며 읽어보는 것 이게 끝입니다.

이렇게 한다면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어요.

 

이렇게 번거로운 작업을 하기 싫어 시중에 나와 있는 기출문제집이나 남이 정리한 것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땐

100% 기출이 실려 있고, 단원별로 분류도 되어 있다면 그것으로 해도 좋습니다.

하지만 분류 과정에서 뇌가 자극되고 공부가 되는 엄청난 효과는 놓치게 되며 이 '쓸데없는 짓'이 공부에 얼마만큼 큰 유효함을 가져다주는지는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을거에요!!

 

남이 올린 요약집 같은 건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

남이 정리한 것은 절대 내 것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★마무리

사실 제 공부 방법은 시간이 조금 걸려요..

빠른 방법으론 개념을 건너뛰고 기출만 외워서 시험을 합격하는 방법이 있죠

하지만 필기와 실기를 한 번에 합격한 저를 믿어보시고

필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신다면 실기는 정말 그냥 따라오게 되어있어요!

이후에 실기 관련 공부법도 쓸 예정이지만 사실 별로 쓸 게 없어요.

필기에서 워낙 탄탄히 공부를 해놨던 것 덕분에 실기는 추가로 교재도 인강도 구매하지 않고

심지어 기출도 풀지 않고 코딩 부분만 좀 추가적으로 공부한 뒤에 시험 보러 갔거든요.

이렇게 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었답니다~!

 

여러분은 저보다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실 테니 개념 공부를 1달보다 더 빨리 끝내시길 추천드려요.

빠르게 개념 공부한 후에 3개년 기출 3회독 + 시험장에 들고 갈 오답정리노트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거예요!!

파이팅~!!

 

 

 

 

 

'자기계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icrosoft PHI-3 TECHNICAL REPORT  (0) 2024.05.07